본문 바로가기
보건복지정보/생활정보

통계지리정보서비스 일자리 맵으로 취업하기

by 재시칸 2022. 10. 11.
반응형

통계지리정보서비스 일자리 맵으로 취업하기

통계지리정보서비스 일자리 맵 정보

일자리는 사람의 생사와 관련된 아주 중요한 문제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취업을 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처한 상황에 따라 일자리가 집과 가까워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 자신의 조건에 맞는 일자리 찾기가 쉽지 않다. 취업 정보를 얻기 위해 다양한 구직 사이트를 이용하는데 일반적인 구직 사이트와는 조금 다른 곳에서 일자리 정보를 얻을 수가 있어 소개를 하고자 한다. 바로 통계지리정보서비스 일자리 맵을 활용하는 것이다.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 Statistical Geographic Information Service)란 통계청에서 운영하는 지도 위에 통계를 융합하여 이용자들이 보기 좋게 시각화해 놓은 서비스이다. 컴퓨터나 모바일의 검색창에서 통계지리정보서비스를 검색하면 쉽게 접근할 수가 있다. PC로 접속한 경우 첫 페이지 우측 하단, 모바일에서는 메뉴에 가면 일자리 맵을 찾을 수가 있다. 클릭하면 워크넷, 인쿠르트, 사람인의 정보를 토대로 전체 구인 업체와 사람 수, 신규 구인과 마감된 구인의 업체수와 인원수에 대해 요약된 팝업창을 볼 수가 있다. 팝업창을 닫으면 우리나라 각 지역별로 구인현황에 대해 살펴볼 수가 있다.

내 주변 일자리 찾기

통계지리정보서비스 일자리 맵

위 화면을 보면 좌측 사이드바에 오늘의 구인 현황, 일자리 보기 내주변 일자리, 구인 현황 분석, 일자리 통계분석 등이 나열되어 있다. 위에 언급했듯이 자신이 사는 곳과 가까운 곳의 일자리를 구하고 싶을 경우 일자리 보기 내 주변 일자리를 클릭해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위치정보 동의를 하면 보다 자세히 내 주변 지역의 일자리와 구인 현황에 대해 알 수가 있다. 화면상에서 지도를 확대하면 확대할수록 해당 지역의 상세한 구인정보가 나온다. 모바일에서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지도 위에 일자리 위치와 월급, 경력 및 학력조건, 마감일자, 대표자명, 근로자수, 자본금, 연매출액, 업종, 주요 사업내용 등이 표시가 되어 나온다. 또한 내가 사는 곳 주변이 아닌 다른 지역의 구인 정보도 쉽게 얻을 수 있다. 돋보기 모양의 상세검색을 클릭하면 희망지역, 기업명, 기업형태, 직종분류, 급여 수준, 고용형태, 학력, 경력, 산업분류 등 검색 요건에 맞는 구인 정보를 찾을 수가 있다. 검색을 하다 보면 일반 사무실 외에 아파트 등 주거지역에서도 공고가 나오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복지 관련기관에서 요양보호사나 육아도우미 등을 구하는 공고가 나와 있는 경우이다. 클릭해보면 모집내용과 일해야 하는 동, 종사자 규모별 소득현황, 해당 업종 일자리 추이, 업종별 연령별 평균 소득현황, 업종별 연령별 중위소득 현황 등의 정보를 볼 수 있게 되어 있다.

창업정보, 주거정보 취득도 가능

일자리라고 해서 꼭 기업이나 기관에 고용되는 일자리만 있는 것은 아니다. 창업을 일자리로 준비하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창업을 할 때 통계지리정보서비스를 이용하여 상권분석이나 타겟층 설정도 할 수가 있다. 페이지 상단에 있는 활용서비스 메뉴에 가서 업종 통계지도를 클릭하면 왼쪽 사이드바에 다양한 내용들이 나오는데 이 중에서 조건별 지역 찾기를 클릭하여 사업체수, 사업체 증감, 직장 인구, 거주인구, 성별 인구, 연령별 인구, 가구 유형, 거주주택, 공시지가, 노후주택(20년 이상) 등 관심 있는 지표들을 선택하여 정보를 분석해 볼 수 있다. 사업체수를 클릭하면 대상지역, 사업체 업종, 해당 업종 사업체 수(사업체 수가 적은 지역, 평균인 지역, 많은 지역)를 선택할 수 있고, 선택을 다 한 후 조건 검색을 하면 후보지역 3군데를 볼 수가 있게 된다. 여기서 비교를 클릭하게 되면 3군데의 65세 이상 인구비율, 20대 이상 인구비율, 1인 가구 비율, 직장 인구 비율, 아파트 비율 등이 해당 지역의 평균과 비교하여 데이터로 나오게 되어 상권분석에 도움이 된다. 이는 사업을 시작할 때 사업의 대상을 정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는 정보라고 할 수 있다. 보다 다양한 지표들을 선택하면 그만큼 상권분석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일자리 외에 내가 살고 싶은 동네를 찾아 보는 서비스도 있다. 상단 활용 서비스에 가면 살고 싶은 우리 동네라는 카테고리가 있는데 여기로 가서 대상지역을 선택한 후 자연, 주택, 지역 인구, 안전, 생활편의 교통, 교육, 복지문화 등의 지표를 설정한 대로 추천지역을 알려주고 있다. 해당 지표대로 추천된 지역 리스트 옆에는 네이버나 다음의 부동산 사이트로 바로 연결이 가능해서 주거지역을 알아보는데 편리하게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취업, 창업, 거주지 선택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과학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통계지리정보서비스가 많이 알려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통계지리정보서비스 사이트 주소 - sgis.kostat.go.kr)

 

반응형

댓글